P2E게임들이 가진 문제와 기대값

포민트
admin
10-07
128

1️⃣문제
1. Sustainability
- 인플레이션이 매우 심각
대부분의 게임들이 2 token economy를 채택중인데 이중 거버넌스 토큰이 아닌 다른 토큰이 무한발행에 인플레이션의 주범

2. 실패율
기존 게임 시장은 무수히 많은 게임들이 출시되고 대부분이 망함
web3 게임들은 이제 초기 단계고 web2 게임들보다 경제 구조가 더 복잡하기 때문에 실패율이 더 높았으면 높았지 web2 보다 낮을 일은 없음

3. 폭탄돌리기
엑시나 스테픈의 성공에 재미 덕인지 Earn 덕인지 생각해보면 대부분 Earn때문이라고 말할건데, 좆노잼 게임의 토큰가격과 nft가격이 유지되고 선진입한 사람들의 원금회수와 exit이 가능한건 폭탄돌리기 술래가 있기 때문

 

2️⃣기대값
1. 전체 시장 규모
- 해마다 매출 규모가 1억$ 이상인 폰게임의 수가 늘어나는중, 2020년158 -> 2021년174
- 2022년 비디오게임의 경우 2000억$ 규모 매출로 추정

2. 유저 수
일반인들 이용/접근 불편한 웹3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 스테픈은 출시 두달만에 10만 dau 돌파
- 엑시는 하루 매출액 1700만$ 기록

3. 발전 가능성
- 여태 나왔던 p2e게임들중 성공작으로 불리는 엑시/스테픈 둘다 2 token economy 채택
-둘다 매우 단순한 경제 구조, 단순히 nft 구입 후 어플 플레이 하면 토큰 획득
- 좆노잼인 스테픈/엑시도 dau 10만, 하루 매출 1700만$ 찍음
- Framework나 a16z같은 vc들은 여전히 몇백만$ 씩 gaming sector에 쏟아붓는중(다음 대장게임을 찾아 삼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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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싸이 NFT' 띄우는 피네이션, 업비트 NFT서 판매할듯
포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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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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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 관련 NFT 플랫폼 모먼티카
포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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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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